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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강유역 고구려토기의 제작기법에 대하여

2003-02-10 00:00:00
조회 2793
한강유역에서 고구려토기가 출토된 유적은 모두 네곳으로, 몽촌토성 내의 고구려유적과 구의동보루, 아차산 제4보루와 아차산 시루봉보루 이다. 역사기록을 참고해볼 때, 한강유역의 고구려유적들은 대략 475년 부터 551년까지 약 80년이라는 한정된 시간대를 지닌다. 이들 유적에 서 확인된 고구려토기의 개체수는 총 1600여점에 달하며, 본고에서는 완형복원 된 301점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한강유역에서 출토된 고구려토기들은 심발류를 제외하고는 대체적으 로 정선된 니질태토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심발류와 다른 기종들간 에 보이는 태토의 차이는 불을 직접적으로 맞는 용도로 사용된 심발류 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토기의 성형은 호·옹류의 경우 기본적으로 점토띠로 테쌓기를 하면 서 물레를 보조적으로 이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소형토기(완·종 지·접시류)도 테쌓기와 물레를 병행하여 성형한 것들이 일부 확인되었 지만, 대부분 납작한 바닥을 만들고 나서 점토대를 덧대어 물레로 마무 리하였다. 납작한 바닥은 고구려 토기만의 특징적인 속성이다. 납작한 바닥의 성형은 회전대에서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와 관련하여 일부 고구려토기의 바닥에서는 중심을 가로지르는 돌대흔이 남아있는 것들 이 있다. 토기의 바닥에서 관찰되는 돌대흔은 물레 성형시 기형이 흐트 러지지 않도록 토기의 중심을 맞추기 위한 회전바닥판의 홈의 흔적일 가능성이 높다. 회전대 위에서 바닥이 완성되면 그 위에 동체부를 접합하게 되는데, 바닥에 점토띠를 붙여 쌓는 방식과 바닥 위에 점토 띠를 올려놓고 쌓 는 방식이 있다. 동체부의 성형은 기본적으로 일정 높이까지 테쌓기를 하고 물레를 사 용하여 다듬는 행위를 반복하여 완성시키게 되는데, 반복적인 성형으 로 인해 동체부에서는 기벽이 매끄럽게 올라가지 못하고 일정한 높이 마다 기형이 흐트러지는 현상이 관찰되기도 한다. 테쌓기로 성형하는 경우 점토띠의 폭은 토기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장동호류와 같은 소형 기종은 폭이 2∼3cm인 반면에, 옹류와 같은 대형 기종의 경우에 는 점토 띠의 폭이 10cm가 넘는 것들도 있다. 동체부의 기본 형태가 갖춰지면 동체부에 점토대를 쌓아올려 경부와 구연부를 물레로 성형하게 된다. 경부와 동체부가 연결되는 안쪽 면에 는 손가락으로 눌러 접합한 흔적이나 길쭉한 나무판과 같은 도구로 눌 러 접합한 흔적들이 관찰된다. 구연부 안쪽면은 대칼 등과 같은 도구 를 대고 물레를 회전시켜 여러 번 깎아내어 그 흔적이 남아있다. 한강유역에서 출토된 고구려토기는 호·옹류와 같이 구연부가 발달한 기종의 경우 구단부 말단의 처리에 따라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 다. 각 구연형태의 비율은 유적간에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시 기적인 차이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대상파수의 경우 파수의 가운데에 심을 박고 그 주변에 점토를 덧대 어 부착시키거나, 부착면에 홈을 내어 접착력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부 착시키고자 하는 양쪽의 접합면에 칼과 같은 도구로 여러 개의 횡침선 들을 깊게 그어 부착시키는 방식은 반형 뚜껑의 귀모양의 손잡이나 혹 은 연통에 전이 부착되는 경우에도 사용되었다. 이러한 부착물이 접합 되는 토기의 안쪽 면에는 직사각형의 작은 나무판 내지는 손가락 등을 이용하여 힘을 준 흔적이 남아있는 경우도 있다. 굽의 제작방식은 기종 및 유적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 데, 굽은 형태상 들린 굽과 통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통굽의 제작에 는 두 가지의 방식이 관찰되며, 들린 굽은 굽을 따로 제작하여 부착시 키는 방식과 물레로 굽을 깎아내는 방식이 있다. 시루봉보루에서는 다 른 유적들과는 달리 굽이 달린 토기의 수량이 증가하고 굽을 깎아서 제 작하는 새로운 기술이 출현하고 있는데, 이러한 차이는 시기적인 것일 가능성이 높다. 토기의 1차적인 성형이 끝나면, 교정하는 조정(調整)작업과 토기의 표면을 다듬는 정면(整面)작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한강유역에서 출토 된 고구려토기에서는 물레를 이용한 물손질과 예새와 같은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하여 기벽을 깎아내거나 물레를 회전시켜 깎아내기, 나무 판의 가장 자리를 빗처럼 깎아서 만든 도구로 토기 표면을 다듬는 긁 기, 그리고 단단하고 매끄러운 도구로 토기의 표면을 문질러서 정면하 는 마연기법 등이 확인되었다. 일반적으로 표면을 마연하는 기법은 고 구려토기의 특징적인 요소로 생각되어 왔지만, 실제로 한강유역의 마 연된 고구려토기는 전체의 3%정도로 소수임을 알 수 있다. 토기 표면을 단단한 도구로 눌러서 시문한 고구려토기의 특징적인 요 소 중의 하나라고 생각되는 암문(暗文)은 마연기법과는 차이가 있으 며, 장식적인 특성이 강하므로 문양으로 파악하였다. 암문은 횡선문, 종선문, 격자문, 연속고리문 혹은 복합문 등이 관찰된다. 이 밖에도 원통형삼족기류나 접시류 또는 병류 등 제한된 기종에서 중호문, 동심원문, 집선문 등이 확인되고 있다. 몽촌토성의 경우 토기 편을 포함하여 문양이 시문된 것들이 많이 관찰되고 있어서, 인근의 다 른 고구려유적들과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한강유역의 고구려토기들의 표면색조는 황색계통이 가장 높은 비중 을 차지하고 있고, 회색과 흑색계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비슷하 다. 고구려토기는 백제·신라·가야 지역의 토기에 비해 낮은 온도에서 구 워져 경도가 그다지 높지 않아 손으로 만지면 묻어나오는 연질이다. 일 부 토기는 기벽을 잘 정면하여 기벽이 단단하고 매끄러우며 광택이 나 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것들도 회청색 경질토기의 경질과는 다르다. 한강유역에서 출토된 고구려토기의 일부 기종에서는 명문이나 부호 가 상당수 발견되었는데, 소성 후에 새겨진 것들이 대부분이다. 소성 전에 새겨진 부호는 제작자나 제작지를, 소성 후에 새겨진 것들은 개 인 물품임을 나타내는 표시일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한강유역에서 출토된 고구려토기는 제작기법 및 제작과정의 여러 속성들에서 많은 공통점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한강유역에서 출토된 수많은 토기들이 당시 동일한 전통을 가지고 있던 토기 전문 제 작집단에 의해 만들어졌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각 유적별로 세부적인 제작기법이나 기종 내에서의 형태적인 차이 등은 존재한다. 한강유역 의 고구려유적들에서 보이는 토기의 차이는 시기적인 것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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