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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모든 문양>(Myth & Symbol) 완역 출간 !

2004-06-21 00:00:00
조회 1218
선사시대가 남긴 세계의 모든 문양 아리엘 골란 지음 / 정석배 옮김 (2004년 6월 1일 발생 / 46배판 변형 170x217mm / 양장 / 1212면 / 59,000원/ ISBN 89-87787-86-9 03900) *지은이 아리엘 골란 1921년 우크라이나 오데사에서 출생했다. 1960~1976년에 북카프카스 고고학 민속학 지역학 조사활동에 참여했고, 1976년 〈북카프카스의 고대 건축〉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1987년까지 모스크바 건축 사 연구소에서 상급 학예연구원으로 재직하고, 1987년 이스라엘로 이 주하였다. 《선사시대가 남긴 세계의 모든 문양(Myth and Symbol: Symbolism in Prehistoric Religions)》은 골란의 대표적인 저서로, 영어판과 러시 아어판으로 각각 출간됐다. * 옮긴이 정석배 1992년 한양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1998년 국립 모스크바대학교 역사학부 고고학과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객원연구원과 국립 문화재연구소 유적조사연구실 학예연구사,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등의 강사를 거쳐, 현재 한국전통문화학 교 문화유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논저로는 <先흉노-스키타이 세계 소고> <청동기시대 중국 북방 청동 단검의 연구-형태론적 분석을 통해><선사시대 유라시아 대륙의 말 (馬) 사육과 기마술의 발전에 대해> 등이 있고, 《몽고의 선사시대》 《연해주의 고고학》 등 다수의 책을 번역하였다. *고대 상징 연구 20년간의 빛나는 결과물 오랫동안 고대인들이 남긴 각종 상징들을 연구해온 저자가 그간의 연 구 성과들을 집적해낸 책이 바로 이 《선사시대가 남긴 세계의 모든 문 양(원제-Myth and Symbol : Symbolism in Prehistoric Religions)》이 다. 저자는 이 책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무늬와 기호로 구현된 상징의 의미 에 대해, 그 상징이 형성된 배경에 대해 고고학적인 유물과 언어학적 인 자료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옛사람들의 신화적 사고 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신화적 사고가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 그 리고 그 사고가 어디서 유래했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저 기호는 무엇을 의미할까? 이 책을 한국어로 옮긴 정석배 교수(한국전통문화학교 문화유적학과) 는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눈에 제일 먼저 들어온 것이 '그림'이었다 고 밝혔다. 선사시대에서부터 역사시대에 이르기까지 유라시아 대륙 은 물론이고 전세계의 중요 유물들이 나열되어 있어 깜짝 놀랐다 고 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책 속에는 세계 각국의 상징적 무늬나 기호에 대한 해묵은 의문들에 대한 답과 역사적인 추론이 담겨 있다. 우리 주변에서 도 흔히 접할 수 있는 각종 상징들에 대해 한 번쯤 의문을 품어보지 않 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저 그림은 무얼 의미할까? 저 기호는 왜 생겨 났을까? 저 기호로 의사소통을 했을까?"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이런 물음에 답하고, 더 나아가 상당 부분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점이다. *고대 상징을 연구해야 하는 이유 고대의 상징 연구는 여러 민족의 선사시대를, 즉 문헌자료가 없어 유 물 전설 언어학 형질인류학 등을 통해서만 연구할 수 있는 시대를 조명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숭배적 상징은 상당히 견고한 문화 요소이다. 관 습이나 의복, 여러 형태의 물질문화 요소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지 만, 상징은 약간의 변형이나 혹은 아무런 변형 없이 수천 년 동안 보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근동문명, 메조아메리카 의 잉카와 마야 문명, 고대 그리스와 로마 그리고 중국의 고대 문명을 보았다는 옮긴이의 말은 과장이 아니다. 전세계의 유물과 건축물에 표 현되어 있는 도식적인 무늬와 상징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이 책은, 더 나아가 시베리아와 중앙아시아, 카프카스의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 중세까지 포괄한다. *고고학, 민속학, 언어학, 수학, 미학... 저자는 이 책에서 다룬 표현물들을 "종교적 개념이 도식적으로 형상화 된 상징들"로 규정했다. 상징들로 형상화된 선사시대 신앙의 내용을 밝 히는 작업은 전세계 제 민족의 수많은 풍습과 전통적 축제, 의례, 놀 이, 신화적 형상, 주물, 민족명, 지리명 등의 기원을 밝히는 데 도움을 주며, 여러 언어를 구성하는 단어들의 어원을 규명할 수 있게 한다. 그 리하여 선사시대 상징 연구는 지금의 불교, 유교, 기독교, 이슬람교가 선사시대의 어떤 신화적 사고 혹은 신앙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까지 그 연구 범위를 확장해갈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비단 신화를 연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고고학자, 민속학자, 언어학자, 종교학자, 그리고 신화나 상징 혹은 종교의 기원 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또한 고대 의 상징은 수학적 방법으로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수학자들도 관심 을 가질 만하고, 독특한 문양과 기호들은 미술 디자이너들에게도 영감 을 줄 수 있다. *이국적인 그림들로 가득 찬 "신화와 상징 백과사전" 실제로 이 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은 글의 내용에 앞서 그림의 풍요로움 에 놀란다. 총 28개의 주제어에 따라 꼼꼼히 정리 배치된 각종 도식적 그림과 추상적 기호들은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시각적 즐거움을 듬뿍 안겨준다. 뿐만 아니라 너무나 친숙하거나 혹은 이국적인 문양들의 매력에 사로잡혀 백과사전식으로 정리된 관련 내용을 읽어 보지 않을 수 없게 한다. 방대한 분량에 놀라고, 풍부한 그림에 놀라고, 오랜 세월 공들인 흔적 인 역력한 책 내용에 놀라는 책이 바로 이 《선사시대가 남긴 세계의 모든 문양》인 것이다. *전세계에 걸친 자료 수집과 분석 이 책의 기본 바탕이 된 자료들은 그야말로 전세계의 유물들을 조사하 여 수집한 것들이다. 저자는 어느 한 지역이나 시대에 국한하지 않고 구석기시대에서 최근 에 이르기까지 전세계의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것이 지역적인 것인지 어떤 것이 세계적인 현상인지 거시적인 안 목에서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각 장의 전반부와 후반부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전반부 는 고고학 자료를 중심으로, 후반부는 언어학 자료를 중심으로 기술되 어 있다. 이는 상징의 의미를 규명하고, 각 지역에서 그 상징이 어떻게 수용되고 변용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게 한다. *상징과 기호들을 '십자말 풀이법'으로 교차 비교 저자는 개별 기호를 따로따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100여 개에 달하는 기호들의 총합체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고대의 상징을 규명하였다. 이 방법은 교차 비교를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상징의 의미를 서로 연결시 킬 수 있게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상징 연구에 '십자말 풀이 방 법'을 적용했다고 한다. 이 경우 해석한 단어의 정확성은 그에 상응하 는 단어들에 의해 뒷받침된다. 결과적으로 문자소들의 총합체로 선사 시대의 숭배적 사고체계를 밝혀낸 것이다. 이렇게 복구한 선사시대의 종교적 사고는 상징 자체의 해석과 마찬가 지로, 신화학 종교학 고고학 민속학 구비문학 문헌자료 등의 자료를 통 해 검증했다고 한다. 다양한 자료와 복구한 사고 사이의 상관관계를 통 해 해독 대상인 고대 상징의 의미가 과연 믿을 만한 것인지 확인한 것 이다. *전세계의 신화와 상징은 서로 관계가 있다! 이 책 전체를 통해 저자 아리엘 골란은 전세계적으로 보이는 서로 흡사 한 상징적 무늬와 신화적 모티브는 다多중심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 라 공통의 연원을 가진 것으로, 그 연원은 바로 구석기시대에 생성된 신화 속에 있다고 결론내린다. 일례로 구석기시대에 형성된 하늘여신 에 대한 신화는 신석기시대에 이르러 큰 발전을 이루다가 청동기시대 인도유럽인들의 도래와 함께 하늘신 신화로 바뀌었음을 논증한다. 하 늘이 여성이고, 땅이 남성이며, 태양이 여성이고, 달이 남성이라는 신 화적 관념이 청동기시대에 이르러 정반대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그리 하여 저자는 청동기시대 이후에 신석기시대의 상징이 재사고再思考되 었다는 결론을 내놓았다. *차례 1장_ 비와 하늘 2장_ 태양 3장_ 일출과 일몰 4장_ 황금뿔 사슴 5장_ 태양말과 태양배 6장_ 황소와 달 7장_ 성스러운 양 8장_ 이중 나선 9장_ 뱀과 물 10장_ 다의의 삼각형 11장_ 땅, 산, 요술그물 12장_ 태양새 13장_ 사방 14장_ 사계절 15장_ 기운 십자가 16장_ 만卍자 17장_ 흔적과 덫 19장_ 쌍둥이와 야누스 20장_ 삼위일체 21장_ 별들 22장_ 신의 손 23장_ 생명나무 24장_ 성스러운 3요소 25장_ 큰여신 26장_ 흑신 27장- 백신 28장_ 무늬의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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