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목간으로 백제를 읽다: 나뭇조각에 담겨 있는 백제인의 생활상
면수: 360쪽 | 값: 23,000원 | 판형: 152*225 (신국판)
출간일: 2020년 6월 29일 | 펴낸곳: ㈜사회평론아카데미
ISBN: 979-11-89946-61-6 03910
이 책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역사 사료인 목간(木簡)을 통해 백제의 생활상을 자세히 풀어 쓴 역사 교양서이다. 목간은 종이가 보편화되기 이전 시기에 문서 작성 등을 위해 쓰인 나뭇조각으로, 여기에는 당대를 살았던 사람들이 남긴 생생한 문자 자료가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은 한국 고대사를 복원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는 목간의 기록을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백제 지역에서 출토된 100여 점의 목간을 세밀하게 살펴봄으로써, 당시 백제 시대 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했는지를 새롭게 재구성해 들려준다. 자그마한 나뭇조각에 남아 있는 소소한 단서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세심하게 관심을 기울이고 관련 자료를 꼼꼼하게 추적하고 있는 16편의 글은 마치 흥미로운 추리 소설을 읽는 듯한 재미를 선사한다.
- 출판사 서평
고대사 복원의 단서, 백제 목간에 주목하다
― 발굴조사 과정에서 오랫동안 놓쳐온 목간의 사료적 가치를 재발견하다
목간은 글자가 적혀 있는 나뭇조각을 일컫는다. 중국 한나라 때 발명된 종이가 널리 쓰이기 이전 고대 사회에서는 문서 작성과 의사 표시를 하기 위해 나무를 주로 사용해왔다. 주변에서 구하기 쉽고 부피가 작고 가벼워서 문자를 적어 넣기 편했기 때문이다.
목간은 특히 동아시아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는데, 중국에는 1900년대 초에, 일본에서는 1961년에 발견되었으며, 지금까지 각각 25만 점, 31만 점에 이르는 엄청난 수량의 목간이 출토되었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에서 목간은 오랫동안 발굴조사 과정에서 놓쳐온 자료로, 1975년 경주 안압지에서 처음으로 신라 목간이 수습되었으며, 백제 목간은 1983년 부여 관북리에서 최초로 모습을 드러냈다. 이후 지금까지 한국에서는 500여 점에 이르는 다소 적은 분량의 목간이 출토되었으며, 그중 백제 목간은 100여 점에 이른다.
판독 가능한 묵서가 기록된 목간에는 고대 사회를 이해하는 데 대표적인 역사서로 꼽히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기록되지 않은 내용이 담겨 있어 고대사 복원에 새로운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남아 있는 묵서 기록이 단편적인 데다 오래된 유물이다 보니 판독이 쉽지 않다는 한계가 있지만 최근에는 적외선 촬영 등을 통해 목간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 책은 지금까지 전문가들만 주목해온 목간, 그중에서도 백제 목간에 관한 연구 성과를 일반인들도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쓴 역사 교양서이다. 목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자세히 소개할 뿐 아니라 많지 않은 수량임에도 다양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 백제 목간을 하나하나 세밀히 들여다봄으로써 백제인의 생활상을 입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지금까지 알고 있던 백제사를 좀 더 풍부하고 두텁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목간이 들려주는 고대 백제인의 생활상
― 자그마한 나뭇조각에 담긴 세밀한 기록을 통해 백제인의 생활상을 생생히 복원하다
이 책에는 백제 목간을 통해 당시 백제 사람들이 정치․경제, 사회와 문화, 종교와 신앙 면에서 어떻게 생활했는지를 들려준다. 백제 목간에는 기존의 백제사 연구에서 밝혀낸 내용을 보완하는 자료뿐 아니라 새로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백제 목간은 백제의 마지막 수도 사비도성(지금의 부여)에서 주로 발견되었다. 부여 쌍북리에서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비롯한 여타 문헌 자료에서는 보이지 않는 ‘외경부(外椋部)’라는 기구 명칭이 기록된 목간이 발견되었는데, 이를 통해 백제 시대 행정기구의 명칭과 관등이 사용된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3장 참조). 부여 궁남지에서 출토된 ‘서부(西部) 후항(後巷)’이라 쓰여 있는 목간은 백제 사회가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처럼 도성을 ‘부(部)-항(巷)’ 체제로 구성하였음을 알려주는데, 이후 부여의 구아리와 능산리사지에서 출토된 목간들에도 ‘하부(下部)’와 ‘전항(前巷)’ 등 비슷한 기록이 나옴으로써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4장 참조).
2006년 부여가 아닌 남쪽의 나주 복암리에서도 목간이 발견되었는데, 이 지역 출토 목간들은 중앙과 다른 나주만의 독특한 행정 구조와 중앙과 지방의 문서 행정 시스템을 차이와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목간이 지닌 자료로서의 가치를 한층 상승시키고 있다(5장 참조). 특히 나주 복암리 출토 목간 중 일명 ‘대사촌 목간’에는 ‘수전(水田, 벼를 재배하는 논)·백전(白田, 밭)·맥전(麥田, 보리밭)’ 등 농지와 관련된 기록이 남아 있어 백제 지역의 농지 종류와 당시 농지를 경작하는 방법을 일부나마 알 수 있게 한다(7장 참조).
2002년 부여 능산리사지에서 발굴된 ‘지약아식미기(支藥兒食米記)’라 불리는 목간은 도성에 필요한 약재를 운반해온 약아(藥兒)들에게 식미, 즉 식량으로 쌀을 지금한 현황이 기록되어 있어, 이를 통해 백제의 의약제도와 일당제, 당시 사용된 도량형 등을 살필 수 있다(8장 참조). 백제 사회의 일면을 보여주는 또 다른 목간으로는 ‘좌관대식기(佐官貸食記)’ 목간이 있는데, 여기에는 곡식을 빌려주고 받은 이자가 기록되어 있어 당시 이자율이 얼마 정도였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9장 참조).
백제인이 이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한 궁금증도 목간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목간에 기록된 인명 표기 형식이 ‘지역명+관등명+인명’으로 되어 있는 것뿐 아니라 당시 사람들이 어떤 이름을 선호했으며 인명어미로는 무엇을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10장 참조). 생활 면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는 데 사용한 시가(詩歌) 목간과 서간(書簡) 목간이 발견되었으며, 특이하게 ‘구구단 목간’도 발견되면서 백제인들이 수의 성질과 셈의 기초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산술법을 활용해왔음을 들려준다(12장 참조). 특히 구구단 목간은 2011년 출토 당시에는 글자가 거의 보이지 않는 나뭇조각으로 여겼는데, 이후 5년이 지난 2016년 적외선 사진 촬영 등을 통해 한반도에서 최초로 발견된 구구단표로 당시 언론에 대서특필되기도 하였다.
고대 시대 남근형 유물은 다수 출토되었지만 남근 모양의 목간은 유일하게 백제에서만 출토되었다. 남근형 상징물에 글자가 발견된 사례는 부여 능산리사지에서 출토된 남근형 목간이 유일하다. 총 4면으로 이루어진 이 남근형 목간에는 묵서 이외에도 나무에 새겨놓은 각서(刻書) 형식의 글자가 있어 더욱 주목되는데, 이를 통해 백제의 토착신앙의 변화 과정을 살필 수 있다(13장 참조). 역사책에서는 확인되지 않는 ‘자기사’란 사찰 이름이 적힌 목간은 죽은 자를 위한 절을 세운 까닭은 무엇인지, 당대인의 마음을 헤아려볼 수 있게 하며(14장 참조), ‘송염(送塩)’이라 쓰인 목간은 사찰에 시주하는 소금의 유통 과정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더 나아가 석가탄신일에 보희사에서 능산리에서 온 승려들에게 답례품으로 소금을 주었다는 해석을 통해 당시 불교 행사와 관련된 백제인들의 인식을 엿볼 수 있다(15장 참조). 또한 백제인의 도교적 불로장생 선약을 만들기 위해 그 재료가 되는 ‘오석(五石)’을 운송했던 물품의 꼬리표 목간과 ‘삼귀 목간’을 통해서는 백제 사회에서 도교가 어떻게 널리 퍼지고 활용되었는지를 찾아볼 수 있다(16장 참조).
- 차례
책을 펴내며
1부 백제사 복원의 단서, 목간
1. 목간이란 무엇인가
2. 백제 목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2부 백제의 정치와 경제
3. 중앙행정기구를 움직이다 — 외경부 목간
4. 백제의 마지막 수도 사비도성을 엿보다 — 서부 후항 목간
5. 지방의 행정과 관리들 — 나주 복암리 목간
6. 인구를 조사하고 세금을 걷다 — 호적 목간
7. 삼국 시대 농사 일지 — 대사촌 목간
3부 백제의 사회와 문화
8. 약재를 채취하여 병을 고치다 — 지약아식미기 목간
9. 나라가 먹을 것을 빌려주고 받은 기록 — 좌관대식기 목간
10. 백제인의 이름 — 하부 대덕 소가로 목간
11. 문자문화의 상징 — 시가 목간과 서간 목간
12. 곱하기와 나누기를 배운 흔적 — 구구단 목간
4부 백제의 종교와 신앙
13. 백제인의 토착신앙 — 남근형 목간
14. 아들을 위한 절 — 자기사 목간
15. 절에서 절로 소금을 보내다 — 송염 목간
16. 백제 도교의 표상 — 오석 목간과 삼귀 목간
참고문헌
그림 목록 및 출처
저자 소개
- 지은이 소개
백제학회 한성백제연구모임 : 2008년 결성된 백제학회는 문헌사, 고고학, 미술사, 민속학, 복식사, 음악사 등 백제와 관련 있는 분야의 연구자가 모여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학제 간 연구와 통섭을 실천하고 있다. 학회 내 연구모임으로 ‘일본서기강독반’, ‘기물반’, ‘한성백제연구모임’이 있으며, 이 가운데 ‘한성백제연구모임’은 서울 지역 백제사 연구자를 중심으로 매달 새로운 자료와 연구 주제를 검토하고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모임의 성과물로 『금석문으로 백제를 읽다』(2014)를 펴냈으며, 목간 자료에 담긴 옛 백제 사람들의 이야기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목간으로 백제를 읽다』를 집필했다.
집필진
김기섭 | 9장
한성백제박물관 관장. 주요 저서로 『21세기 한국 고대사』, 『박물관이란 무엇인가?』, 『사료를 보니 백제가 보인다(국내편)』, 『백제와 근초고왕』, 『주제별로 풀어쓴 한국사 강의록』, 『고대 한일관계사의 이해-왜』(편역), 『금석문으로 백제를 읽다』(공저) 등이 있으며, 최근 백제 시대 사회생활사에 관심이 많다.
김영관 | 12장
충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주요 저서로 『백제부흥운동연구』, 『한국 고대사 연구의 시각과 방법』(공저), 『중국 출토 백제인 묘지 집성』(공저), 『문자와 고대 한국 1·2』(공저) 등이 있으며, 백제사와 중국 출토 한국 고대 유민의 묘지명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김영심 | 11장
한성백제박물관 전시기획과장. 주요 저·역서로 『백제의 지방통치』(공저), 『고대 동아세아와 백제』(공저), 『문자와 고대 한국 1·2』(공저), 『역주 한국고대금석문』(공역) 등이 있으며, 백제의 통치 시스템, 문자문화, 고대 여성사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노중국 | 8장
계명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 주요 저서로 『백제정치사』, 『백제부흥운동사』, 『백제사회사상사』, 『백제의 대외 교섭과 교류』, 『개정증보 역주 삼국사기 I·II·III·IV』(공저), 『한국고대의 수전농업과 수리시설』(공저) 등이 있으며, 한국 고대사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문동석 | 7장
서울여자대학교 사학과 교수. 주요 논저로 「백제 시호제와 시호의 함의」, 「660년 7월 백제와 신라의 황산벌 전투」, 『서울이 품은 우리 역사』 등이 있으며, 백제의 정치체제, 서울의 역사와 문화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박윤선 | 10장
대진대학교 역사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 주요 논저로 「도일(渡日) 백제유민(百濟遺民)의 정체성 변화 고찰」, 「삼국시대 명문을 가진 소금동불상 분석을 통한 고대인의 불교신앙생활」, 「백제인명의 이해 시론: 막고와 해를 중심으로」, 『서울 2천년사 6: 삼국의 각축과 한강』(공저) 등이 있으며, 경계인(주변인)과 성씨에 대해 관심이 많다.
박중환 | 5장
국립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 학예연구관. 주요 논문 및 저서로 「백제 금석문 자료의 분류와 형태적 분석」, 『금석문으로 백제를 읽다』(공저) 등이 있으며, 백제 금석문과 백제인들의 제의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박찬규 | 16장
전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전임연구원. 주요 저서로 『광개토왕비문의 신연구』(공저), 『금석문으로 백제를 읽다』(공저), 『쉽게 읽는 서울사: 고대편』(공저) 등이 있으며, 백제와 마한사를 중심으로 한국 고대사를 연구하고 있다.
박현숙 | 6장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주요 저서로 『백제 이야기』, 『백제의 중앙과 지방』, 『금석문으로 백제를 읽다』(공저) 등이 있으며, 백제사와 한국 고대의 대외교류사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신희권 | 1장
서울시립대학교 국사학과 교수. 주요 저서로 『창덕궁, 왕의 마음을 훔치다』, 『문화유산학 개론』, 『한양도성, 서울을 흐르다』, 『금석문으로 백제를 읽다』(공저) 등이 있다. 백제와 한양도성 등 도성 관련 연구를 하고 있으며, 고고학과 문화유산학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오택현 | 2장, 13장
동국대학교 역사교육과 일반연구원. 주요 저서로 『한국고대 문자자료연구: 백제(상·하)』(공동역주)이 있다. 금석문 및 목간, 한국 고대 성씨 등에 대해 한국과 다른 나라를 비교하며 연구하고 있다.
윤수희 | 15장
한성백제박물관 학예연구사. 주요 논저로 「백제의 인적 교류 연구」, 「서울 백제유적의 보존 활용과 시민참여」, 『꿈마을 백제 이야기』 등이 있다. 박물관에서 백제학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시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교육하는 데 관심을 쏟고 있다.
장미애 | 4장
가톨릭대학교 국사학과 강사. 주요 논문으로 「백제 후기 정치 세력 연구」, 「목간을 통해 본 사비도성의 구조와 기능」, 「5세기 후반~6세기 중반 백제의 대외 정책과 백제-신라 관계의 추이」 등이 있으며, 백제 후기 정치 및 국제 관계사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정동준 | 3장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BK21+사업단 연구교수. 주요 저서로 『동아시아 속의 백제 정치제도』, 『古代東アジアにおける法制度受容の硏究』, 『문자와 고대 한국 1』(공저), 『한국고대 문자자료연구: 백제(상·하)』(공동역주) 등이 있으며, 한국 고대의 대외관계, 정치제도, 율령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조경철 | 14장
연세대학교 사학과 객원교수. 주요 저서로 『나만의 한국사』, 『백제불교사 연구』, 『한국고대사 2』(공저), 『한국고대사 산책』(공저), 『한국사, 한 걸음 더』(공저) 등이 있으며, 시대별 국호, 건국과 멸망, 한국과 중국의 사상 비교 등 한국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등록일 |
---|---|---|---|---|
724 | 한국 중세시대 선박사 | 주류성출판사 | 168 | 2023.01.05 |
723 | 고조선의 네트워크와 그 주변 사회 | 주류성출판사 | 176 | 2023.01.05 |
722 | 최완규 교수의 마한 이야기 | 서경문화사 | 338 | 2022.11.14 |
721 | 계간 한국의 고고학 57호 | 주류성출판사 | 260 | 2022.11.03 |
720 | 만들어진 사회적 기억, 문화재 인식의 역사 | 서경문화사 | 241 | 2022.10.20 |
719 | 조선고고학 75년 | 주류성출판사 | 280 | 2022.10.18 |
718 | 통일신라 건축유적의 치석과 결구 | 서경문화사 | 256 | 2022.09.27 |
717 | 한국고대와전명문 | 서경문화사 | 245 | 2022.09.27 |
716 | 목간으로 보는 일본 고대인의 일상 | 주류성출판사 | 189 | 2022.09.22 |
715 | [고고학 이론 껍질 깨기] 소개 | 관리자 | 249 | 2022.09.01 |
714 | 한국의 고고학 56호 | 주류성출판사 | 324 | 2022.08.02 |
713 | 한신고고학 30주년 기념 논총 | 서경문화사 | 264 | 2022.08.01 |
712 | 한국의 고고학 55호 | 주류성출판사 | 330 | 2022.05.04 |
711 | 신라의 성장 과정과 복식사여체제 | 서경문화사 | 339 | 2022.04.29 |
710 | 충주 고구려비 어제와 오늘 | 서경문화사 | 302 | 2022.04.29 |
709 | 『동북아시아 현생인류의 확산과 교류』 소개 | 진인진 | 364 | 2022.03.29 |
708 | 『通說의 탄생-한국 상고사의 주류학설에 대한 발전적 검토-』 소개 | 진인진 | 314 | 2022.03.18 |
707 | 박물관 큐레이터로 살다 | 주류성출판사 | 379 | 2022.03.04 |
706 | 일본목간총람(日本木簡總覽) | 주류성출판사 | 267 | 2022.03.04 |
705 | 중국목간총람(中國木簡總覽) | 주류성출판사 | 202 | 2022.03.04 |